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조조, 차조, 수수, 찹쌀 등 음식효능)의 의미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23. 2. 3. 10:52

<Komef 건강한 일상>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숨겨진 비밀


정월대보름은 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로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입니다.

다른 의미로 한 해의 시작을 알리며 새 생명의 활동을 알리기도 하는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 부럼, 나물 등의 갖가지 영양분이 풍부함 음식을 먹는데요.

특히,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오곡밥에는 보통 팥, 수수, 조조, 차조, 찹쌀, 검은콩이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전통의학적으로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에 조화가 되는 영양소로 구성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정월대보름 음식의 효능

팥 : 목(木) 음식, 간 기능과 연관

팥은 다른 곡물에 비해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몸 속 피로물질이 잘 쌓이게 되는데요. 팥을 섭취하면 비타민 B1 결핍으로 생기는 각기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또한 팥에는 사포닌성분이 풍부해 이뇨작용, 해독작용에 탁월해 각종 부종과 당뇨병, 주독을 풀어주고 신경안정과 간 해독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사포닌은 피부 모공의 오염물질 제거와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수수 : 화(火) 음식, 심장계 기능과 연관

수수는 따뜻한 성질이 강해 화 火음식을 대표하는 곡물입니다. 따뜻한 성질은 심장계 순환기 혈행을 개선시키며 장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속이 따뜻해 설사를 멈춰주며 위장을 보호해 소화를 잘 시키는데도 좋은 음식입니다. 수수에는 철,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해 단백질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기침을 멎게해줘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수는 쌀과 함께 불려 밥으로 지어먹거나, 약불에서 볶아 물을 넣어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차조 : 토(土) 음식, 위장기능과 연관

성질이 약간 차고 단맛이 나는 차조는 독이 없고 소화가 잘돼어 위와 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배변 작용에도 탁월해 배변을 촉진시키고 신물이나 구역질, 설사 등 속병을 다스리기에 좋은 곡물입니다. 아밀로펙틴이 풍부해 쌀과 함께 밥을 지을 때 밥에 찰기를 주고 티아민이 풍부하여 쌀과 함께 먹으면 보완이 됩니다.

찹쌀 : 금 (金) 음식, 대장기능과 연관

찹쌀은 유백색으로 불투명하고 하야며 서늘한 성질로 금(金)을 의미합니다. 차진 기운이 높고 멥쌀보다 소화가 잘되며 대장에서 발표될 때 낙산이 생겨나 대장암 발생을 억제시켜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좋으며 비타민 E 성분도 풍부해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찹쌀은 떡을 만들때 많이 쓰는 찰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이 찹쌀을 많이 먹으면 위장이 부풀고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오히려 변비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검은콩 : 수(水), 신장과 방광 기능에 연관

땅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리우는 검은 콩의 단백질에는 아르기닌과 페닐알라닌이 매우 풍부해 정자생성과 정력을 높여줍니다. 블랙푸드의 대표주자인 검은콩에는 우리 몸에 좋은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아 시력 회복과 항암 작용에도 좋습니다. <본초강목>에는 검은콩이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과 방광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은 볶아서 먹으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올 해 정월대보름에는
선조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보름 음식을 먹으며
건강하고 의미있는 한 끼를 챙겨먹어보는건 어떨까요?


예방의 첫걸음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입니다

*본 콘텐츠는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상담 안내●
대표전화 1544-2992
평일 7:00 ~18:00 /  토 7:00~12:00

●예약 및 변경●
https://url.kr/JVS3Cp

●카카오 챗봇●
http://pf.kakao.com/_xhxdmexb/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