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의료진 스토리

[전문의 칼럼] 2015년 달라지는 성인예방접종 : 소화기내과 김효상 원장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5. 1. 16. 13:48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거나 필요한 예방접종은 소아기에 다 끝났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 칼럼을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해외여행 급증, 면역력 저하, 노인 증가 등 감염병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대한감염학회의 성인예방접종이 개정되었기에 최근 달라진 성인예방접종 권장안이 궁금하신 분은 한번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

 

한국인들이 잘못 실천하는 상식 중에 하나는 예방접종을 소아 때만 하는 것입니다. 예방접종은 노인, 가임기 여성 뿐만 아니라 건강한 성인에게도 꼭 필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아래의 다섯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 고령화 사회로 가면서 감염병에 취약한 만성질환자와 면역저하자가 급증해 예방접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둘째,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이나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백신 등 과거에는 예방이 불가능 했었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백신이 대거 개발되었기에, 예방이 가능한 질환으로는 더 이상 고통 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셋째, 과거에 예방접종을 받은 경우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항체가(어떤 특정 항원에 대해서 대응하는 항체의 역가)가 감소하는 파상풍 백신 같은 예방접종은 항체가 상승을 위한 정기적인 추가접종이 필요합니다.

넷째, 해외 여행 등의 증가로 해외 풍토병에 노출될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A형 간염의 경우 20-30대 성인에게서 발병이 급증하였습니다. 또한 병에 걸렸을 때 영유아에 비해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 질환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성인이 꼭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

 

그럼, 성인에게 어떤 예방접종이 필요하며, 맞아야 하는 연령과 시기는 언제일까요? 다음의 일곱 가지 주요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최근 달라진 권고안은 자궁경부암(인유두종 바이러스)예방접종을 남성에게도 권고한다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여성의 자궁경부암 뿐만 아니라 남성의 생식기 사마귀, 생식기암, 구강인두암, 항문암 등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남성에게도 꼭 필요한 예방접종입니다.

 

 

대상 : 남자(9~26세), 여자(9세 이상) (총 3회 접종)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파상풍은 발병 시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기침을 오랜 시간 지속하는 백일해 발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백일해 예방접종도 필요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파상풍 백신은 한번의 예방접종으로 파상풍 뿐만 아니라 디프테리아(급성 감염 질환), 백일해 세 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부득이한 경우 임신 27-39주의 임신부나 임신 예정인 여성도 백신접종이 가능합니다.

 

대상 : 11세 이상(10년 마다 접종)

 


 

폐렴은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폐렴사슬알균(폐렴구균, 이하 폐렴사슬알균)은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써 패혈증, 뇌수막염, 급성중이염 등을 일으키며, 중증 감염의 경우 사망률이 매우 높은 균입니다. 페렴구균 백신을 통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 : 65세 이상(1회 접종) / 18-64세 고위험군 (1-2회 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대상포진 발병을 감소시키며, 대상포진 후 발생하는 신경통도 감소시킵니다. 60세 이상의 성인은 금기사항이 없는 한 모두 권고하며, 50-59세의 성인은 피접종자의 상태에 따라 접종 여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대상 : 50세 이상(1회 접종) 

 


 

20-30대 성인에게서 발병이 급증하고 있는 A형 간염은 심각한 간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상 : 19-29세(2회 접종) / 30세 이상은 항체검사 후 접종

 


 

B형 간염 예방주사는 심각한 질환인 간경변과 간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 : 과거 감염력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모든 성인(3회 접종) / 접종력이 불확실할 때는 항체 검사 후 접종 

 



인플루엔자(독감)는 흔한 호흡기 감염증입니다. 특히 암환자 및 만성질환자, 고령자는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고 이로 인해 사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대상 : 모든 성인 ( 매년 1회 접종)



 

이처럼 모든 성인에게 필요한 접종 외에도 특정 연령층, 임신, 만성 질환, 특정 지역으로 여행을 하는 경우에 반드시 맞아야 하는 다양한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나 가까운 의료기관에 가셔서 상담을 받으셔서 예방접종을 맞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저희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는 ‘KOMEF AVP 캠페인(성인예방접종 캠페인)’을 새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KOMEF AVP 캠페인은 한국의료재단이 만든 성인예방접종 캠페인으로써,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성인예방접종의 필요성을 알리고, 모든 성인이 감염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길 기원하는 캠페인 입니다.



성인예방접종 권고안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성인예방접종 가이드라인 : http://www.ksid.or.kr/data/sub07.html

대한감염학회 홈페이지 : http://www.ksi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