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종합검진센터(KOMEF)

[여의도역 IFC 위치] 국가지정 건강검진 기관, 개인 종합건강검진, 기업 건강검진 전문

건강한 사람/건강한 LIFE

[한국의료재단 코메프] 의도하지 않은 움직임, 틱 장애

한국의료재단 공식블로그 2018. 12. 11. 17:13

의도 하지 않았는데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틱 이라고 합니다. 의성어와 같은 음성 틱, 언어적 틱, 신체적 틱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틱의 원인

1) 신경 생물학적 원인
틱은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을 먹게 되면 틱의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보아 도파민 체계의 이상이 병의 원인으로 추측하며, 뇌의 피질과도 관련이 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2) 유전적 원인
가족력으로 부모가 어릴 때 틱 증상을 보인 경우 자식에게 유전되기도 합니다.
3) 환경적 원인
출산 과정에서 뇌의 손상이나 염증, 산모의 스트레스, 출생 시 체중 등이 틱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 심리적 요인
틱 증상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미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틱의 증상

틱 장애는 대개 7세 경에 발생하며 스스로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신체가 움직이는 운동 틱으로 발생해서 시간이 지나면서 음성 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눈 깜빡임, 눈알 움직이기, 머리 흔들기, 코 찡긋 거리기, 머리 뒤로 젖히기 등 소근육을 사용하는 틱으로 시작해서, 콧구멍 벌렁거리기, 갑자기 일어나기, 자신을 때리는 행동 등 여러 근육을 사용하는 틱으로 발전하다가 가래 뱉는 소리, 킁킁 소리, 기침소리 그리고 ‘에고’ 등의 의미 없는 단어를 사용하는 음성 틱으로 발전합니다.

 

틱의 치료

틱은 전문의의 판단 하에 DSM-IV 등의 진단 방법을 활용해 진단하게 됩니다. 환자의 학교나 사회에서의 기능 수준을 고려해 약물 치료, 행동 치료(전조 증상을 느꼈을 때 다른 행동으로 대체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게 됩니다.

 

글  홍보전략팀 안미연
참고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