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과 알아보는 신진대사율 높이는 방법
신진대사는 에너지를 방출하고 세포 기능의 향상을 돕는 일련의 화학적 반응으로, 신체가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의 속도를 뜻하며 섭취량에 따른 칼로리 소비 속도와 일치합니다. 다시 말해 인체가 소비하는 에너지, 칼로리를 의미하는데 신진대사가 활발할수록 지방연소가 잘되고, 근육량이 많아지면 건강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날씬해 보이는 사람 중에 같은 양을 먹거나 오히려 더 먹는 것 같아도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높은 신진대사량에 있습니다. 40세 이후부터는 신진대사 활동이 저하되는 노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높이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쉬이 피로하거나 기운이 없는 것도 신진대사와 연관이 있으므로 일상에서 신진대사를 강화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라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로리가 연소되는 과정에서 몸은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6컵(1~1.5리터)의 냉수를 마시면 운동으로 소모되는 신진대사량과 비슷한 1일 0.05kcal가 소모됩니다.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고 식사 시간을 늘려라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간식을 먹으면 폭식을 막을 수 있으며 많은 식사량도 천천히 먹으면 대사율이 올라갑니다. 보통 식사 후 약 20분 뒤부터 포만감을 느끼므로 천천히 먹는 것이 대사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와 녹차를 적당히 마신다
커피의 카페인은 신진대사 항진 성분으로 운동 후에 마시면 효과가 큽니다. 하루 1잔 정도가 적당하며 녹차 속 카페인과 카테킨도 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운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라
고추의 캡사이신에는 열을 발생시키는 성분이 있어 소화, 혈액순환, 에너지증가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 계피도 지방을 태워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효과가 있으며 혈당저하, 콜레스테롤 저하에도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을 먹어라
섬유질이 많은 식품은 소화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여 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례로 6kcal의 샐러리를 소화하는데 약 7kcal의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자주 웃어라
사람이 웃을 때 평소보다 10~20 %의 에너지를 더 소모한다고 합니다. 웃음은 몸의 근육
을 이완시키고 심장박동을 진정시키는 등 질병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기농 식품을 먹어라
농약에 함유된 독성물질인 유기염소제를 가장 많은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체중 감량 시 신진대사 감소율이 가장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잔류농약이 체중 감량을 방해하고 체중 증가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 마늘, 양파, 부추, 시금치 등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들은 자주 섭취하는 것도 신진대사율을 높여 피로회복, 체력증진에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글 에이빙뉴스 최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