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재단 IFC] 유향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성경에서 동방박사가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며 선물했다고 하는 약재인 “유향”.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 유향이 진통과 관절염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유향의 섭취 방법과 효능, 알아볼까요?
유향이 뭘까?
유향은 홍해 연안에서 자라는 올리브과의 유향나무의 수액을 건조시켜서 만든 향이 나는 약재입니다. 소말리아, 홍해 연안, 리비아, 수단, 터키, 에티오피아 등에서 재배하며 맛은 약간 쓴맛이 납니다. 유향나무의 학명은 보스웰리아 카르테리(Boswellia carteri)라고 불립니다.
효능
한방에서는 유향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통증을 없애주고 상처의 부종을 없애주고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방에서 역시 유향에 들어 있는 ‘보스웰릭산’이라는 물질이 연골 세포 생존율을 증가시키며 연골 보호효과가 뛰어나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관절 통증개선에 도움이 되며,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쥐에게 보스웰리아 성분을 주입하면 염증을 유발하는 성분 생성이 45% 이상이나 감소했다고 밝혀졌습니다.
섭취 방법
최근에는 유향 성분으로 만든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있어 유향의 섭취가 용이해졌습니다. 캡슐로 만든 유향을 물과 바로 섭취하거나, 분말 유향을 물에 타 마시거나 소량의 크림과 섞어 환부에 발라 마사지 합니다. 또 유향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 한 두 방울을 손수건에 떨어뜨려 흡입하거나 아로마 램프에 넣어 확산시키는 것도 심신안정과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하게 작용했지만 유향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는 주의해야 하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국의료재단 IFC종합검진센터 홍보전략팀 안미연